출간 소식 eBOOK

자기계발서 | 로맨틱 취업 문제해결

#CHOI 2018. 1. 8. 05:44




취업에 연이어 실패한 취업준비생이 멋진 멘토를 만나 문제해결력과 사랑을 키우는 이야기



[로맨틱 취업 문제해결]은 주인공 혜진이 오랫동안 꿈꿔왔던 기업의 1차 면접에 합격하면서 시작합니다.


2차로 예정된 발표 면접에 혜진은 괴롭습니다. 발표 면접에서 여러번 실패했던 기억 때문입니다.

혜진은 우연히 만난 이웃집 오빠 시혁에게 자신이 발표 면접에 약한 이유를 듣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문제해결력의 부족.


혜진은 이웃집 오빠 시혁에게 속성으로 문제해결력의 기초를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사람 사이에 분홍빛 기류가 피어납니다.

과연 혜진은 취업과 사랑,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요?



본문 속으로

모의 면접 과제를 받아 든 시혁의 표정이 살짝 밝아졌다. 이거라면, 내가 전문이지. 혜진은 시혁의 표정에서 자신감을 읽었다.

“좋아. 어떤 과제인지 알 것 같아. 이건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과제 스타일이야. 논리적 분석력과 해결책 제시 능력을 알아보는 과제지.”

시혁의 말에 혜진의 머릿속은 물음표로 가득 찼다.

“문제… 해결력이요?”
“그래. 문제 해결력. 기업들은 더는 성실함만 내세우는 수동적인 인재는 원하지 않아. 자신의 업무를 깊게 이해하고, 주어진 과제 이상을 해낼 수 있는 능동적인 사람을 원하지.”

시혁은 혜진과 시선을 맞추었다. 혜진의 눈가에 궁금함이 가득했다.

“앞으로 기업의 활동 중 수동적인 업무는 모두 자동화될 거야. 벌써 많은 공장이 기계를 이용해 자동화되고 있잖아. 공장에서 스마트폰 만드는 동영상을 보면, 반복 작업은 모두 기계가 하는 것을 볼 수 있어. 거기다 알파고 같은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세금 계산 같이 복잡한 업무들도 점점 자동화 되어가고 있고. 이렇게 수동적인 업무를 기계와 인공지능이 담당한다면, 사람은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시혁이 상냥한 목소리로 질문을 던졌다. 혜진은 눈동자를 바삐 굴리며 대답을 생각했지만, 쉽게 떠오르지 않았다.

“사람은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없는 기업의 핵심 업무를 담당하게 될 거야. 그 핵심 업무가 문제 해결이야.”
“문제 해결이요? 왜 기업의 핵심 업무가 문제 해결인 거죠?”
“기업의 모든 활동은 사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지.”

-- 1장 리차드 유 오빠, 문제해결 단계를 알려주세요 중에서



“우리 방금 과제를 보고 문제를 명확히 정의 내렸지? 이제 [무인도 탈출의 5단계] 중 1단계인 [어디에 있는가?]를 통과한 거야. 이제 문제가 무엇인지 알았으니까, 문제를 해결하는 일만 남았어.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문제가 무엇인지만 알면 문제의 반은 해결되었다고 봐도 돼. 그만큼 문제의 정의는 중요한 일이야. 혜진이가 그 중요한 일을 해 낸 거고.”

-- 2장 무인도를 탈출하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 중에서




목차



1장 리차드 유 오빠, 문제해결 단계를 알려주세요

2장 무인도를 탈출하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

3장 그와 함께 1단계: 문제의 정의

4장 그와 함께 2단계: 커피맛처럼 MECE하라

5장 그와 함께 3단계: 덩크슛과 목표설정

6장 그와 함께 4단계: 놀아주기 전술

7장 그와 함께 5단계: 파스타 완성 간트차트로 본 문제의 실행

8장 에필로그




로맨틱 취업 문제해결 본문 미리보기 https://preview.ridibooks.com/books/2700000001